이메일
dom@domdom.co.kr
돔돔안전센터
우리 가족의 안전 - 좋은 시터 고르는 법
  
1. 시터정보 검토
회원님 가족에게 어울릴 만한 시터 요약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 시터들의 시터정보 검토
시터들의 시터정보를 검토해 보세요. 시터들의 경력, 교육수준, 자격증, 급여, 사진 등을 면밀히 검토해 보세요.
· 다른 부모의 후기와 평점 보기
돔돔 시터정보에서 시터들의 후기와 평점을 살펴 보세요. 다른 부모님들이 시터와 지낸 후 정성스럽게 작성한 후기를 읽어 꼼꼼히 읽어보세요.
5가지 분야(전체만족도,인성,신뢰성,정확성,재고용의사)에 대한 평점을 살펴보면 그 시터가 회원님 가족에게 맞는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시터의 친구 보기
돔돔만의 특징인 친구리스트를 살펴 보세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하듯이, 시터가 어떤 분들과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지, 친구가 많은지 적은지를 잘 살펴 보세요.
부모와도 시터와도 친구를 맺을 수 있습니다.
2. 후보자 인터뷰 하기
일단, 후보자를 3~5명 이내로 압축하였다면, 이제 인터뷰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 요약리스트의 시터에게 연락하기
모르는 사람과 연락을 취한다는 것은 항상 긴장되고, 주의를 요하는 일입니다. ‘돔돔 보고 연락드립니다.’ 라고 말씀하시고, 서로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구체적인 집주소, 이메일주소, 직장명 등은 언급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개인 신상이나 재정적인 정보에 대해서 계속 질문을 받는다면, 돔돔의 회원서비스인 dom@domdom.co.kr 또는 1644-9020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인터뷰
5~10분 정도의 짧은 전화 인터뷰로도 상대방의 목소리, 인성, 가치관, 경험 및 전문성 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회원님의 직관에 귀를 기울이세요. 만약에 무언가 조금 미심쩍다면, 아무리 많은 질문을 해도 보완이 잘 안될 것입니다. 그 시터분은 잊어 버리시는 편이 낫습니다.
· 대면인터뷰
전화 인터뷰로 괜찮은 시터분을 발견하셨나요? 이제는 직접 만나서 대면 인터뷰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서로가 업무, 급여, 근무일 등 근무조건에 동의하고 있는지, 희망조건들을 충족하는지를 파악해 보세요. 가급적이면 집 근처 커피숍이나 특정 장소에서 만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아이에게 승락 얻기
마음에 드는 시터를 찾으셨나요? 그렇다면 반드시 아이에게 소개하고, 아이와 시터후보자가 서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살펴 보세요.
시터후보자와 아이가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요? 네, 맞습니다. 아이들이 최고의 시터를 찾는 일에 가장 큰 공로자입니다.
만약 부모가 곁에 있는데도 후보자분이 아이를 다루는데 어려워한다면, 그분은 부모님 외출 시 아이와 제대로 지내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3. 신원 조회 및 확인
원하시는 시터를 찾으셨나요? 마지막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몇 단계만 더 거치면 됩니다. .
· 신원조회
시터정보를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하세요. 돔돔이 자랑하는 기능인 후기, 평점, 댓글 등을 읽어보며 미처 보지 못했던 정보들이 있나 살펴보시고, 추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서슴없이 문의하세요.
시터후보자가 말해주거나 증명해준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이전 가정에서 어떻게 일하였는지를 자세히 물어 보세요.
· 건강진단서
가까운 보건소에서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외국인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건강진단서 온라인 발급
· 외국인 체류 및 취업 자격
중국동포, 외국인을 채용할 경우, 국내에서 체류 및 취업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세요.
- 외국인 육아 도우미 정보조회
- 외국인취업 및 고용가능여부 확인
- 체류자격별 비자: 거주(F-2), 외국적동포(F-4), 영주(F-5), 결혼이민자(F-6), 방문취업(H-2)
· 기본적인 서류들
주민등록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건강진단서, 근로계약서, 외국인등록증, 여권사본
4. 지속적으로 살펴보기
채용이 끝났다고 모든 과정이 끝난 게 아닙니다. 우리집에 잘 맞는 시터를 고용했는지, 고용 전 기대했던 수준을 만족하는지 계속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귀가해서 오늘 어떤 일이 있었는지 물어 보세요. 아이에게 오늘 시터와 무엇을 하며 놀았는지, 즐거웠는지 물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시터의 감정과 반응이 회원님 부재 시 일어난 많을 일들을 설명해 줍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가 감지되면, 바로 조치를 취하는 편이 현명합니다.
· 아이가 주는 위험신호
- 아이의 행동이 급격히 변했어요(엄마에게 더 집착하거나, 난폭해지는 등)
- 아이가 울고 소리 지르고, 자기 놔두고 나가지 말라고 울부짖을 때
- 식욕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밤에 악몽을 꿀 때
- 어디서 다쳤는지 모르는 상처, 멍이 생길 때
- 시터가 왔을 때 아이가 무관심한 척 할 때
· 시터가 주는 위험신호
- 언제부턴가 시터가 힘이 없고 열의가 없어 보일 때
- 잘난체하고 가르치려는 태도를 자꾸 보일 때
- 아이가 잘못한 일이 아닌데도 아이를 책망할 때
- 방식을 바꾸어 달라고 부탁해도, 변화가 없을 때
·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시터와 하루에 5분씩이라도 오늘의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보름이나 한 달에 한번쯤은 30분 가량 같이 앉아서 깊이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아이에게 오늘 하루 무엇을 했는지 자세히 물어 보세요. 아이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들어 보시고, 특히 부정적인 이야기들에 대해서는 경청하세요.
· 그밖에 할 수 있는 일들
친한 이웃이 있다면, 아이들이 시터와 잘 지내는 지 간혹 들여봐 달라고 부탁하세요. 친정이나 시댁식구들이 종종 방문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낮에 불시에 집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와 시터가 어떻게 지내는 지를 확인할 수 있고, 시터분에게 어느 정도 긴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를 새로운 시터에게 맡긴다는 것은 불안하고 힘든 일입니다.
위의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시면, 지금 선택한 시터가 우리집에 정말 잘 맞는 분이라는 확신과 안정감을 가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터의 입장에서도 자신을 믿고 의지한다는 점을 알게 되면, 보다 책임감을 갖고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돔돔은 구인, 구직 회원 간의 직거래 사이트이며, 소개 및 파견 업무에 직접 관여하지 않습니다. 돔돔은 채용자와 시터간의 분쟁 발생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훌륭한 가족과의 만남! 돔돔이 있습니다
어떻게 원하는 시터를 찾나요?